요즘처럼 선박에 인터넷이 보급이 되기 전에는 INMARSAT A/B/C를 통해서 통신을 했었다.
보통 INMARSAT-B는 통화할 때, INMARSAT-C는 TELEX를 보낼때 사용하곤 했었는데
해안지구국 번호표를 보고 해안지구국을 설정하고 통화나 TLX를 사용하고 나중에
국제회선요금이 회사로 청구되어 정산되곤 했었다.
INMARSAT 일반
1. 위성위치 및 일반
1) INMARSAT 해사위성통신 시스템은 태평양(POR), 인도양(IOR), 대서양(AOR-E, AOR-W)에 4개의
위성과 예비위성을 두고 고장 등에 대비하고 있다.
2) 각 해역에서 운용중인 위성은 항시 1개이고 해역의 분포 등을 고려하여 적도 상공 약 35,800Km
의 정위치를 유지하는 정지궤도상에 있도록 하여 남·북위 각 70도까지는 언제나 교신 가능하다.
3) INMARSAT-A/B는 언제나 현재시간 상대방과 전문을 송수신 할 수 있고 상대방 TELEX 고장시
즉시 알 수 있어 FAX나 전화 등 다른 방법으로 연락할 수 있다.
2. 위성의 신호
1) INMARSAT-A/JRC는 Analog신호를 사용하므로 Rec Level이 50이상이면 통신이 가능하며,
최대 치는 75이다.
2) INMARSAT-B/JRC는 Digital신호를 사용하므로 Rec Level이 항상 15이상이어야 하며 0-14까지의
신호는 비정상으로 통신이 불가능하다.(Digital 신호는 1 아니면 0 이기 때문이다.)
3) INMARSAT-B/FURUNO는 Digitaltls호를 사용하므로 Rec Level이 항상 50이상이어야 한다.
3. 본선용 위성 안테나
1) Compass Deck에 설치된 INMARSAT DOM Antenna의 내부에 접시형 안테나(Parabolic Antenna)
가 설치되어 있고, 항상 통신 위성을 향하고 있다.
2) 본선 Antenna와 통신 위성 사이에 Radar mast 또는 연돌에 가리면 위성통신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3) 상기의 경우 위성통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침로를 우측이나 좌측으로 10도정도 돌려 통신을 한
후 다시 원위치로 한다.
4. 위성사용 해역 변경
1) 본선이 다른 해역으로 이동할 경우는 해역번호를 다시 입력한다. 이 경우 일정한 해역이 겹쳐지
는 곳이 있으며 양 해역의 위성을 필요시마다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상기 겹쳐지는 해역에서 할인시간대가 서로 틀린 경우 할인시간대를 선택하여 이용한다.
5. 전송개념 및 응답코드 (Answerback)
1)전송순서 : 전문을 작성 및 저장 → 해안지구국(SES) 선정 → 수신상대방 TELEX 번호를 호출 →
→ 상대방 TELEX NO. Answerback 확인 → 본선 TELEX NO. Answerback 확인 → 전문발송
→ 상대방 TELEX NO. Answerback 확인 → 본선 TELEX NO. Answerback 확인 → 점 5
→ 개 찍으면 회선 끊어지면서 사용시간이 나타난다.
2) Answerback 을 확인하는 이유는 TELEX NO.만 서로 주고받으면 상대방이 맞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이것을 TELEX NO.에 부가하여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을 정확히 확인 할 수 있다.
3) INMARSAT-C는 본선에서 전송한 전문을 해안지국국 컴퓨터에 저장한 후 자동으로 상대 가입자
를 불러 전문을 보낸 후 다시 본선으로 전문을 전송했다는 회신을 하여주는 방식이며, 요금이
INMARSAT-A에 비해 약 절반 정도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송 확인에 5분 ∼ 30분 정도
소요되며 상대방 Answer back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6. 해안 지구국(SES : Ship Earth Station) 번호
1) 해안지구국은 INMARSAT-A는 2자리 숫자로 되어 있으나 일부 국각는 13-1 등의 3자리 숫자로
되어 있다. [예] 한국 태평양해역 04, 인도양해역 13-2
2) INMARSAT-B는 3자리 숫자로 되어 있음. [예] 한국 006, 일본 003
INMARSAT-C는 3자리 숫자로 되어 있음. [예] 한국 328
하기 표는 해안지구국 번호표이다.
해안지구국명 |
국가명 |
A |
B |
C |
해안지구국명 |
국가명 |
A |
B |
C |
|
POR(태평양 해역) |
|
|
|
동-대서양 해역(AOR-E) |
|
|||
Yamaguchi |
Japan |
03 |
003 |
203 |
Yamaguchi |
Japan |
03 |
003 |
103 |
Beijing |
China |
11 |
868 |
211 |
ATA |
Turkey |
10 |
- |
110 |
H.K.Telcom |
Hong Kong |
13-6 |
118 |
202 |
Aussaguel |
France |
11 |
011 |
121 |
France Telcom. |
France |
13-7 |
011 |
- |
Burum |
Netherlands |
12 |
012 |
112 |
Jatukuhur |
Indonesia |
- |
007 |
- |
Eik |
Norway |
04 |
004 |
104 |
Kumsan |
Korea |
04 |
006 |
208 |
Fucino |
Italia |
05 |
555 |
105 |
Morsviazsputnik |
Russia |
15 |
015 |
- |
Goonhilly |
U.K |
02 |
002 |
102 |
Niles Canyon |
Canada |
13-1 |
013 |
- |
H.K.Telcom |
Hong Kong |
13-6 |
118 |
- |
OTE |
Greece |
07 |
005 |
- |
Niles Canyon |
Canada |
13-1 |
013 |
- |
Perth |
Australia |
02 |
222 |
222 |
Southbury |
U.S.A. |
01 |
001 |
101 |
Santa paula |
U.S.A. |
01 |
001 |
201 |
Kumsan |
Korea |
06 |
006 |
- |
Sentosa |
Singapore |
10 |
210 |
210 |
Morsviazsputnik |
Russia |
- |
015 |
- |
Station12 |
Netherlands |
12 |
012 |
212 |
Psary |
Poland |
16 |
016 |
116 |
T-Mobile |
Germany |
17 |
111 |
- |
Raisting |
Germany |
17 |
111 |
115 |
Telecom Italia |
Italia |
13-4 |
555 |
- |
Sentosa |
Singapore |
13-5 |
210 |
- |
VSNL |
India |
06 |
306 |
- |
Sintra |
Portugal |
- |
- |
118 |
Malaysia Telcom. |
Malaysia |
13-3 |
060 |
- |
Tangua |
Brazil |
14 |
- |
114 |
Eik |
Norway |
05 |
004 |
204 |
Perth |
Australia |
13-3 |
222 |
122 |
Netely |
U.K |
- |
002 |
202 |
Thermopylae |
Greece |
15 |
005 |
120 |
|
IOR(인도양 해역) |
|
|
VSNL |
India |
13-4 |
306 |
- |
|
Yamaguchi |
Japan |
03 |
003 |
303 |
Malaysia Telcom. |
Malaysia |
13-2 |
060 |
- |
VSNL |
India |
06 |
306 |
306 |
|
|
|
|
|
ATA |
Turkey |
10 |
- |
310 |
|
|
|
|
|
Turkey 경유 |
U.S.A. |
01 |
001 |
- |
|
서-대서양 해역(AOR-W) |
|
||
Turkey 경유 |
Canada |
13-1 |
013 |
- |
Yamaguchi |
Japan |
03 |
003 |
003 |
France Telcom. |
France |
13-7 |
011 |
321 |
Burum |
Netherlands |
12 |
012 |
012 |
Beijing |
China |
11 |
868 |
311 |
Eik |
Norway |
04 |
004 |
004 |
Boumehen |
Iran |
14 |
- |
314 |
Goonhilly |
U.K |
02 |
002 |
002 |
Goonhilly |
U.K |
- |
002 |
302 |
H.K.Telcom |
Hong Kong |
13-6 |
118 |
- |
Burum |
Netherlands |
12 |
012 |
312 |
Niles Canyon |
Canada |
13-1 |
013 |
- |
H.K.Telcom |
Hong Kong |
13-6 |
118 |
302 |
Kumsan |
Korea |
13-5 |
006 |
- |
Malaysia Telcom. |
Malaysia |
13-3 |
060 |
- |
Aussaguel |
France |
11 |
011 |
- |
Eik |
Norway |
04 |
004 |
304 |
Sentosa |
Singapore |
10 |
210 |
- |
France Telcom. |
France |
13-7 |
011 |
321 |
Southbury |
U.S.A. |
01 |
001 |
001 |
Fucino |
Italia |
13-4 |
555 |
335 |
Raisting |
Germany |
17 |
111 |
- |
Jatukuhur |
Indonesia |
- |
007 |
- |
Telstra |
Australia |
13-3 |
222 |
022 |
Jeddah |
Saudi Arabia |
15 |
025 |
325 |
Beijing |
China |
13-7 |
868 |
- |
Kumsan |
Korea |
13-2 |
006 |
308 |
Thermopylae |
Greece |
07 |
005 |
- |
Nonthaburi |
Thailand |
- |
333 |
319 |
VSNL |
India |
06 |
306 |
- |
Perth |
Australia |
02 |
222 |
322 |
Fucino |
Italia |
05 |
555 |
- |
Psary |
Poland |
16 |
016 |
316 |
Malaysia Telcom. |
Malaysia |
13-2 |
060 |
- |
Raisting |
Germany |
17 |
111 |
333 |
Southbury |
U.S.A. |
01 |
001 |
001 |
Sentosa |
Singapore |
13-5 |
210 |
328 |
Jatukuhur |
Indonesia |
- |
007 |
- |
Thermopylae |
Greece |
05 |
005 |
305 |
|
|
|
|
|
대양별 할인시간 |
POR:2200-0200KST(1300-1700UTC) |
AORE:1030-1430KST(0130-0530Z) |
|||||||
전세계동일적용 |
IOR:1230-1630KST(0330-0730UTC) |
AORW:0830-1230KST(2330-0330Z) |
'Vess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박 통신의 종류 및 우선순위 (0) | 2021.01.12 |
---|---|
허위조난경보의 취소 방법 (0) | 2021.01.12 |
RADIO LOG 기재 사항 및 통신기기 점검주기 (0) | 2021.01.12 |
statement of fact sample - collision (0) | 2021.01.09 |
자차 수정법 (0) | 2021.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