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essel

비상조타 요령

728x90
반응형

항해 중 갑자기 AUTO PILOT이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수동조타를 수행하는데, 선교에서 HAND STEERING이나

NFU 모드가 되지 않을 경우 타기실에서 비상조타를 수행한다.

비상조타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선박 조타기 모델에 따라 작동법이 상이 할 수 있음)

 

1. 선교 비상조타 요령

   아래 순서대로 선교에서 조치 후, 정상 작동되지 않을 경우 타기실에서 비상조타

  . AUTO PILOT SYSTEM 변환( NO.1 <-> NO.2 )  -  POWER / VOLT 이상여부 CHECK

  . 수동조타( HAND STEERING )   -   AUTO PILOT ALARM / GYRO COMPASS CHECK

  . N.F.U.( NON - FOLLOW UP ) LEVER 조타

       - GYRO STAND와 타기실 CONTROL BOX내 계통 이상 CHECK

       - REPEATER BACK UNIT CHECK

  . 기타

       1) STEERING GEAR에서 ALARM이 울릴 때에는 ALARM 확인 후 사용하지 않는

          STEERING GEAR로 바꾼다.

       2) 타기실에서의 수동조타 TELEMOTOR (PILOT PUMP) OFF된 상태인지 확인한다.

 

2. 타기실 비상조타 요령

   . 선교 PILOT STAND  전원 차단( AUTO PILOT SYSTEM SELECTOR SWITCH OFF )

   . 타기실내 AUTO PILOT CONTROL BOX MAIN POWER LEVER "OFF"

   . 비상조타 하고자 하는 PUMP UNIT를 결정하여 ON시키고 다른 쪽은 OFF

       - 단독 운전의 비상조타만 가능함( 병렬운전 금지 )

   . PUMP UNIT 뒤쪽(선미쪽)에 위치한 UNLOADING DEVICE의 수동버튼(빨간보턴)

       눌러 LOCK NUT로 잠금

   . PUMP UNIT 앞쪽에 위치한 CONTROL KNOB로 선교의 지시에 따라 비상조타 실시

 

3. 유압계통 고장시 조치방법  

   파공개소 확인 후 아래와 같이 조치한다. 현장 유압라인에 명칭이 표시되어 있음.

 ( UNLOADING DEVICE의 수동버튼(빨간보턴) 바로 밑의 ISOLATING VALVE LEVER

      아래 사항에 따라 E(EMERGENCY) 위치로 PIN을 뽑아 돌린 후 다시 PIN을 고정 )

 

작동타기

파 공 개 소

조 치 사 항

NO.1 S/G 작동시

C1 or C2 파공시

NO.2 S/G로 교환 후, IV-2 EMCY로 전환

C3 or C4 파공시

IV-1 EMCY로 전환

V 파공시

IV-1 EMCY로 전환

NO.2 S/G 작동시

C3 or C4 파공시

NO.1 S/G로 교환 후, IV-1 EMCY로 전환

C1 or C2 파공시

IV-2 EMCY로 전환

V 파공시

IV-2 EMCY로 전환

 

4. LOW LEVEL TEST 및 자동기동 TEST 방법

  . LOW LEVEL TEST 방법

     1) TEST전 준비 및 확인사항 : 10mm  육각랜즈 및 TEST시 새는 L.O. 받을 통 준비,

 선교  CONTROL CONSOLE 맨 우측의 IND.  LAMPS SWITH ON 되어 있는지 확인.

     2) 유압탱크 측면의 TEST VALVE CLOSE GAUGE VALVE OPEN DRAIN VALVE OPEN 시키면 기관실, 선교, 타기실에 알람이 울림. 선내 전체에 경보되는 알람은 TIME DELAY 20초로 설정되어 있음.

 

  . 자동기동 TEST 방법

     운전중인 STEERING GEAR POWER를 끄면 반대쪽의 STEERING가 자동으로 기동된다.

     (타기실 입구에 있는 STEERING GEAR MAIN UNIT POWER OFF로 이동하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