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중 갑자기 AUTO PILOT이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수동조타를 수행하는데, 선교에서 HAND STEERING이나
NFU 모드가 되지 않을 경우 타기실에서 비상조타를 수행한다.
비상조타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선박 조타기 모델에 따라 작동법이 상이 할 수 있음)
1. 선교 비상조타 요령
▶ 아래 순서대로 선교에서 조치 후, 정상 작동되지 않을 경우 타기실에서 비상조타
가. AUTO PILOT SYSTEM 변환( NO.1 <-> NO.2 ) - POWER / VOLT 이상여부 CHECK
나. 수동조타( HAND STEERING ) - AUTO PILOT ALARM / GYRO COMPASS CHECK
다. N.F.U.( NON - FOLLOW UP ) LEVER 조타
- GYRO STAND와 타기실 CONTROL BOX내 계통 이상 CHECK
- REPEATER BACK UNIT CHECK
라. 기타
1) STEERING GEAR에서 ALARM이 울릴 때에는 ALARM 확인 후 사용하지 않는
STEERING GEAR로 바꾼다.
2) 타기실에서의 수동조타 TELEMOTOR (PILOT PUMP)가 OFF된 상태인지 확인한다.
2. 타기실 비상조타 요령
가. 선교 PILOT STAND 전원 차단( AUTO PILOT의 SYSTEM SELECTOR SWITCH OFF )
나. 타기실내 AUTO PILOT CONTROL BOX의 MAIN POWER LEVER "OFF"
다. 비상조타 하고자 하는 PUMP UNIT를 결정하여 ON시키고 다른 쪽은 OFF
- 단독 운전의 비상조타만 가능함( 병렬운전 금지 )
라. PUMP UNIT 뒤쪽(선미쪽)에 위치한 UNLOADING DEVICE의 수동버튼(빨간보턴)을
눌러 LOCK NUT로 잠금
마. PUMP UNIT 앞쪽에 위치한 CONTROL KNOB로 선교의 지시에 따라 비상조타 실시
3. 유압계통 고장시 조치방법
▶ 파공개소 확인 후 아래와 같이 조치한다. 현장 유압라인에 명칭이 표시되어 있음.
( UNLOADING DEVICE의 수동버튼(빨간보턴) 바로 밑의 ISOLATING VALVE LEVER를
아래 사항에 따라 ‘E’(EMERGENCY) 위치로 PIN을 뽑아 돌린 후 다시 PIN을 고정 )
작동타기 |
파 공 개 소 |
조 치 사 항 |
NO.1 S/G 작동시 |
C1 or C2 파공시 |
NO.2 S/G로 교환 후, IV-2 를 EM’CY로 전환 |
C3 or C4 파공시 |
IV-1 을 EM’CY로 전환 |
|
V 파공시 |
IV-1 을 EM’CY로 전환 |
|
NO.2 S/G 작동시 |
C3 or C4 파공시 |
NO.1 S/G로 교환 후, IV-1 을 EM’CY로 전환 |
C1 or C2 파공시 |
IV-2 를 EM’CY로 전환 |
|
V 파공시 |
IV-2 를 EM’CY로 전환 |
4. LOW LEVEL TEST 및 자동기동 TEST 방법
가. LOW LEVEL TEST 방법
1) TEST전 준비 및 확인사항 : 10mm 육각랜즈 및 TEST시 새는 L.O. 받을 통 준비,
선교 CONTROL CONSOLE 맨 우측의 IND. LAMPS SWITH가 ON 되어 있는지 확인.
2) 유압탱크 측면의 TEST VALVE를 CLOSE ☞ GAUGE VALVE 를 OPEN ☞ DRAIN VALVE를 OPEN 시키면 기관실, 선교, 타기실에 알람이 울림. 선내 전체에 경보되는 알람은 TIME DELAY 20초로 설정되어 있음.
나. 자동기동 TEST 방법
운전중인 STEERING GEAR의 POWER를 끄면 반대쪽의 STEERING가 자동으로 기동된다.
(타기실 입구에 있는 STEERING GEAR MAIN UNIT의 POWER를 OFF로 이동하면 됨.)
'Vess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박 평형수 운용에 대해서(BALLAST WATER MANAGEMENT) (0) | 2021.01.18 |
---|---|
EPIRB 사용방법 (0) | 2021.01.14 |
선박 통신의 종류 및 우선순위 (0) | 2021.01.12 |
허위조난경보의 취소 방법 (0) | 2021.01.12 |
INMARSAT LES LIST(해안지구국 번호표)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