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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ssel

일항사 업무 체크리스트(컨테이너선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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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항전

 

화물 H/C CLEAT OPEN (기상 상황에 따라 입항전/접안 후 즉시시행)

 

FORE & AFT MOORING LINE 준비

 

선내 SEAL PADLOCK / 도난 방지 준비

 

LASHING TOOL 준비 (필요시)

 

3/O에게 입항 CONDITION 제공(DRAFT 의 경우 LAST PORT 오차 감안하여 TSB의 가감)

 

DISCHARGING PLAN 작성

정박 중

 

DRAFT 체크 : TSB/ KONGSBERG/ Actual 값 비교 (필요 시  비중체크)

 

ARRIVAL TANK CONDITION(BUNKER TANK포함) 입력 및 HEELING 확인

** 접안 후 UPLIGHT 시킨 후 TANK DATA 입력

   만약, 당시 HEELING -1.3S 이면 PLAN 수령 후 HEELING 을 맞출 시 -1.3S로 맞추면 됨.

 

FIRST PLAN(EDI 파일) 수령하여 전반적인 화물 이상여부 확인

 

TTL Loading CNTR, 각종 Special(D/G, R/F, B/Bulk, AWK) CGO 수량

 

각종 Irregular

- Over-Stowage

 

- Stacking Weight

- Torsion moment

- Lashing calculation

- H/C clearance

(Hold 내 기본 Hi-cube 1개임)

 

DISPLAY CELL WEIGHT GROUP 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중량 분포를 확인

 

L/Q 바로 뒤쪽에 O/T, B/B, AWK, D/G 선적 금지. (연돌 SHOOT로 인한 화재위험 있음.)

 

Visibility 확인

 

IMDG Segregation : 가능한 Hold 내 선적 지양

Marine Pollutant DG 최외곽 Row 선적 금지

R/F CNTR   가능한 ‘Separated From’

 

Loading instruction 있는 지 확인(가끔 어떤 화물들은 hold 내 선적 지양 또는 hold 내 선적 요망 이런식으로 manifest에 나와있는 경우가 있음)

 

출항 컨디션 확인(Ballast 를 적이 조정하여 원하는 Trim/Draft를 만듬. 입항 시 TSB/ KONGSBERG/  Actual 값을 고려 판단)

 

정박 중 시행해야 할Ballasting 계획 수립

 

필요시 BUNKER 이용 계획 2/E와 협의

 

DG, R/F CGO Manifest Declaration 이상여부 확인/조치(TSB DATA도 맞는지 확인바람)

-> R/F 의 경우 Manifest 와 실제 CNTR 상태가 다를 경우 PLANNER(AGENT) 에게 확인 요청

-> D/GEMCY contact no.

   변경된 사항을 수정하여 PLANNER(AGENT) 의 서명 받을 것

작업 시작

 

본선 컨디션(Trim/Heeling) 에 따라 (De)Ballasting 실시

-> 각 항구 규정에 따라 실시 할 것

NO.1 HD Ballasting 은 가능한 일항사가 직접 실시/ overflow Bay.02&06 침수 위험 있음.

 

LOADING PLAN작성

 

R/F 선적 CHECK LIST / PORT LOG / DG LIST 작성

 

(De)Ballasting BALLAST LOG 필히 기재

 

데크 당직자 접안상태 등 수시 확인/ 이상 시 즉시 보고

 

Damaged CGO 발생 시 : 사진 촬영 & Damaged Report 작성/조치

(가끔 hold guide fitting fixed con damage 생기므로 주의 요함)

 

B/Bulk, AWK CGO 선적 시 사진 촬영

 

B/Bulk Lashing 완료 후 관련 Cert. 수령해야 함.

 

R/F 선적 시 확인(SET TEMP, 현재 TEMP, VENT, CONDITION)

R/F 이상 시 즉시 확인(engineer) 본선 조치 불가시 즉시 육상 엔지니어 수배조치

-> 조치 불가할 것으로 판단될 경우 하륙조치

 

DG 선적 시 D/G LABEL 확인(ON DECK CARGO)

 

Heeling Tank 에는 항상 작동 가능토록 여유를 둘 것(특히 작업량이 많은 Port)

 

현문당직자는 현문 이탈하면 안됨

 

작업상황 수시로 파악하여 당직 인계인수 철저

 

출항 시각 확인 및 GEAR BOX(CONE BOX) 선적 위치 지정

출항 전

 

Final PLAN 도착 : 수령 후 특이사항/ 변경사항 확인하여 최종 출항 컨디션 확인

 

Port Summary Log 에 필요한 DATA 구해서 입력

<차항 예상 컨디션 포함/ 소비 연료량/ 소비 청수량 등 확인&반영>

 

밀항자 수색(B4 1HR)

 

CAPT. 에게 특이사항 보고

 

출항 완료 & 출항 후 DG LABEL 재확인

 

※ 입출항 시  접이안 및 투양묘 작업 지휘

-. 접이안 시

    BOW THRUSTER(BAY03) CLEAR 여부 확인/보고

-. 투양묘 시 선수 마이크 테스트 실시/ 야간에 CARGO HD LIGHT 준비

-. ANCHOR CONTROL STAND LED PANEL의 신출된 CHAIN LENGTH 량은 참고로 할 것

 

-. ANCHOR LET GO

1 SHACKLE BRAKE 3회 정도 작동

SAILOR : 신출되는 CHAIN 수량 및 BRAKE 잠김/풀림 확인 보고

선교 지시에 따라 LET GO/ 000 SHACKLE IN WATER 로 보고

CHAIN 방향/000/장력상태 순으로 보고

장력이 생김에 따라 순차적으로 신출

CHAIN 신출 완료 후 장력 강함에서 서서히 장력이 없어지면서 B/UP

 

-. ANCHOR HEAVE IN (SALITARY PUMP 작동 요청)

1 SHACKLE = 대략 1’ 10’’ 소요

SAILOR : CHAIN 수량 및 BRAKE 잠김/풀림 확인 보고, 소화호스 준비하여 뻘 제거

선교 지시에 따라 HEAVE IN/ 000 SHACKE ON DECK 로 보고

 UP&DOWN CHAIN 의 흔들림을 보고 확인 가능

 ANCHOR 이상 여부 보고(CLEAR/FAUL ANCHOR)

 

-. EM’CY ANCHOR ANCHOR (WIRE) STOPPER HAWSE PIPE COVER 만 제거

  

 ※ 항해 당직

-. DECK PART 정비 업무

    항차(E/W) 단위로 PMS 계획을 세워 실시하고 추가로 선체 정비계획 세우기

-. 본선 CONDITION HEELING 등 확인

-. CARGO HOLD PAN 작동 시 필히 ENR.에 문의해서 발전기 용량 가능 여부 확인

    (정해진 주기는 없으나 상황에 따라 작동)

 

DECK PART MACHINERY 정비 업무

-. PMS 의거 정비

** 담당 PMS/PCM 및 기부속 관리 요하는 EQUIPMENT

-. 선체

    H/Q 앞뒤쪽 CRACK 주의(CRACK STRESS 에 의해 PAINT 가 먼저 탈락됨)

    AIR VENT. OPEN/CLOSE 작동상태 확인 요함.

-. PSC 수검 대비 구주/미주/아시아 입항 전 안전점검 실시

   매 월초 전월의 안전점검 결과를 MONTHLY REPORT로 작성 송부

  

BALLAST/ BILGE/ 청수 관리

-. BALLAST /배출 시 BALLAST WATER LOG 기재

-. BILGE 배출 전 관련 V/V OPEN 여부 확인 요함. 배출 후 V/V CLOSE.

    D:0.88, S:-0.35

-. 청수 수급시 대리점에 미리 요청 및 청수 수급호스에서 청수가 새지 않는지 확인 요함.

(매일 청수 소모량 계산하여 1항차 필요 수량 청구)

 

※ 폐기물 및 폐기물 기록부

-. GARBAGE MANAGEMENT PLAN에 따라 업무 수행

-. 폐기물(GARBAGE/CAN/BOTTLE/폐건전지/형광등/의약품/페인트통 등/B-DK창고) 하륙 조치하고
 
폐기물 기록부에 기록 및 하륙증서 폐기물 기록부에 첨부

-. 기름걸레 소각 시 이기사 사인한 곳에 일항사도 사인할 것.(HAM WATER POLICE 검사 시 지적사항임)

-. 분쇄된 음식물 해상 배출량 등 정확히 기재(투기 가능 해역 확인)

 

※ 안전설비 및 관련 비품의 유지/관리

-. PMS 및 안전점검 통하여 유지하고,

-. 매월 안전점검 결과 송부

-. 항구 입항 한달 전 재고 파악하여 청구 준비

 

PSC 수검 준비

-. 안전점검 CHECK LIST 활용

-. NAME PLATE/ 각종 DRAIN PLUG FREE-UP 실시/ VENT. RUBBER PACKING 상태(페인트 제거)

    FIRE DOOR 가 자동으로 FULL CLOSE 되는지 확인

 

DECK PART 관리문서, 도면 및 메뉴얼 관리

-. 선교 및 데크 사무실 관리 

 

DECK PART 검교정 업무

-. LEVEL GUAGE: BALLASTING 80% 이상 실시하여 KONGBERG 상의 값과 실측값(사운딩) 비교

-. TSB Load Com: TSB 를 실행하여 KR FILE 에 있는 CARGO DATA 불러옴. TANK DATA 를 입력하여

나온 DATA MANUAL DATA 를 비교

 (TK DATA 를 입력할 경우 소수 첫째 자리까지 밖에 입력할 수 없으므로 오차의 원인이 됨.

따라서 KR FILE 에 있는 TK DATA 를 불러와서 결과를 확인할 것)

-. GAS DETECTOR: 검교정을 위해 수리신청서를 작성/발송해야 함. 수리신청을 하면 검교정된 DETECTOR 를본선에 올려주고 본선에 있던 것을 가져감.

 

※ 기타사항

-. PAINT STORE/케미컬STORE MSDS 비치 여부 및 UPDATE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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